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정보/알고보면 재밌는 이야기

겨울철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by 뉴게이트 2021. 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뉴게이트입니다.

오늘 제가 아침에 일어났는데 코피가 너무 많이 나와서 깜짝 놀랬네요..

알고보니 겨울철 건조함과 제 일상의 스트레스로인해 아침에 일어나서

혈압이 갑자기 올라가 코에있는 혈관이 터져버린 건데요?

저는 월요일까지 코에 거즈같은 걸 덮어씌우고 다녀야 합니다. ㅠ.ㅠ

 

그래서 제가 코피가 자주나는 원인과 겨울철에 코피가 잘 나오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저 혼자 알기에는 아까우니 블로그를 통해 좋은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피는 열심히 일한 사람 또는 뭔가에 집중하고 있거나 피곤감이 쌓여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등에 있어서도 학업에 열중인 학생들의 모습에서 이러한 장면들이 쉽게 연출되기도 하죠? 전유물과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기에 익숙하게 받아 들이는 분들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코피를 흘린다는 것은 분명 원인이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뭔가에 집중해서, 단순 허약체질이나 피곤감이 있어 그러는 것 말고도 질환 등의 이유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지는 증상이 됩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는 기계상 외상 또는 비중격 및 비강에 대한 문제나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 그리고, 코의 염증성 모습이나 종양, 동맥류 등이 있을 때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기압 변화 등에 민감하게 반응할 때 등에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전반에 걸친 코피 원인으로 혈액응고 장애가 동반되어져 있을 때 혹은 동맥경화증,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확장증을 앓고 있다거나 대상월경 혹은 자궁의 출혈을 대신하면서 날 수 있는 것이기에 조심스러운 접근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평소 코피가 자주 난다면 분명 원인이 존재한다 여기는 것이 좋습니다. 코의 안쪽 벽 앞쪽에서 대부분 출혈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건 아이들의 경우 해당 부위의 점막이 약하고 상처가 나 있을 때 등에 보일 수 있다고합니다.

또한 코피가 자주나는 것으로 비염 등을 동반하고 있는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염 코피가 따르는 것은 그만큼 자극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알레르기성과 세균성으로 인한 비염 모두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환 자체의 이유로 코피가 나는 것도 있지만 이러한 비염으로 인해 자주 만지게 되고 자극을 주어 결국 점막이 약해지고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전신적인 이상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기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전신적으로 멍이 잘 드는 타입이 있습니다. 이 경우 멍이 든 후 사라지는 기간 자체가 길게 이어지는 일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럴 때 코피가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선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면 지혈을 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혈이 쉽게 되지 않을 경우도 존재하기에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반복될 경우 제대로 원인 파악부터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혈액검사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누구나 한번 정도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기는 하나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나타난다면 몸 안의 상황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 코피 지혈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이런 시간이 오래 이어질수록 생명을 앗아 사망을 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출혈부위가 명확할 경우 10% 정도 전기로 지지는 방식도 해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자주 나타나게 될 경우 지속적인 자극이 일어나고 출혈량도 무시하지 못하기에 지혈을 하는 결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혈부위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안을 깨끗이 관리 해 주는 것을 시작으로

부위를 정확히 찾아 바세린 거즈를 넣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고 출혈부위를 압박하는 방식으로 지혈을 하면서 별도로 치료할 수 있기도 합니다.

만약 비염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가습기를 사용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을이뤄줍니다. 더불어 코가 건조한 경우, 코딱지가 많을 때 등에도 야기할 수 있으니 미리 이런 순간들을 차단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 줍니다.

이를 위하여 코 안에 따뜻한 물 혹은 식염수를 몇 방울씩 떨어뜨리기도 하고 코를 살살 풀어 주는 과정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물론 코피가 난 후 몇 시간 동안은 풀지 않는 것이 좋기에 자극을 가능한 주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 주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손가락으로 코를 후비지 않도록 가정에서 특별하게 관심을 가지고 좋은 습관을 이룰 수 있게 교육을 잘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절대 가벼운 것이 아닙니다. 사안에 따라서는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어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 몸이 너무 건조해 겨울철이 되면 피부도 건조해지고

코도 건조해져서 겨울만 되면 약한 남자가 되어버리네요..

여러분들도 겨울 철 몬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